본 문: 마가복음 9장 38절 - 50절
제 목: 화목을 위한 소금이 있습니까?
38 요한이 예수께 여짜오되 선생님 우리를 따르지 않는 어떤 자가 주의 이름으로 귀신을 내쫓는 것을 우리가 보고 우리를 따르지 아니하므로 금하였나이다
39 예수께서 이르시되 금하지 말라 내 이름을 의탁하여 능한 일을 행하고 즉시로 나를 비방할 자가 없느니라
40 우리를 반대하지 않는 자는 우리를 위하는 자니라
41 누구든지 너희가 그리스도에게 속한 자라 하여 물 한 그릇이라도 주면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그가 결코 상을 잃지 않으리라
42 또 누구든지 나를 믿는 이 작은 자들 중 하나라도 실족하게 하면 차라리 연자맷돌이 그 목에 매여 바다에 던져지는 것이 나으리라
43 만일 네 손이 너를 범죄하게 하거든 찍어버리라 장애인으로 영생에 들어가는 것이 두 손을 가지고 지옥 곧 꺼지지 않는 불에 들어가는 것보다 나으니라
44 (없음)
45 만일 네 발이 너를 범죄하게 하거든 찍어버리라 다리 저는 자로 영생에 들어가는 것이 두 발을 가지고 지옥에 던져지는 것보다 나으니라
46 (없음)
47 만일 네 눈이 너를 범죄하게 하거든 빼버리라 한 눈으로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가는 것이 두 눈을 가지고 지옥에 던져지는 것보다 나으니라
48 거기에서는 구더기도 죽지 않고 불도 꺼지지 아니하느니라
49 사람마다 불로써 소금 치듯 함을 받으리라
50 소금은 좋은 것이로되 만일 소금이 그 맛을 잃으면 무엇으로 이를 짜게 하리요 너희 속에 소금을 두고 서로 화목하라 하시니라
본문연구
1) 자신들처럼 예수님을 따르지 않는 사람이 주의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내자, 요한은 어떻게 반응합니까?(38)
2) 요한의 보고에 대한 예수님은 대답은 무엇입니까?(39,40)
3) 목에 연자맷돌이 매여 바다에 던져지는 것보다 더 나쁜 것은 무엇입니까?(42)
4) 손이 나를 범죄하게 하거든 왜 찍어버리는 것이 좋습니까?(43)
5) 예수님은 지옥을 어떤 장소로 설명하십니까?(47-49)
6) 서로 화목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무엇입니까?(50)
하루는 제자 요한이 예수님에게 “선생님! 우리를 따르지 않는 어떤 자가 주의 이름으로 귀신을 내쫓는 것을 보고 금지시켰다”고 자랑스럽게 이야기합니다. 자신들처럼 예수님과 동행하지도 않으면서 주님의 이름으로 귀신을 내쫓는 것을 틀렸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이에, 예수님은 “다음부터는 금하지 말라”고 말씀합니다. 우리와 다르게 신앙생활을 하는 사람도 주님을 반대하는 자가 아니면 같은 팀이기 때문입니다.
41절은 “그리스도에게 속한 자라고 하여 물 한 그릇이라도 대접하면 결코 상을 잃지 않는다”고 말씀합니다. 예수님께서 이 말씀을 요한과의 대화 후 하셨음을 고려했을 때, 여기서 “그리스도에게 속한 자”는 제자들과는 다르게 신앙생활을 하는 독특한 사람으로 보입니다. 이런 사람도 교회 공동체 안에서 환영을 받아야 합니다.
교회 안에는 동일한 예수님을 믿으면서도 신앙적인 견해나 방향이 다른 사람이 있습니다. 이들은 공동체의 비전이나 목표가 아닌 자신이 정한 방향으로 향해 걸어갑니다. 아이러니하게 이런 사람을 제자 요한처럼 믿는 사람이 비난하고 정죄합니다. “주님의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내지 말라”고까지 말합니다.
예수님은 이런 태도를 주님을 믿는 작은 자를 실족시키는 잘못과 연결시킵니다. 이것은 목에 연자맷돌이 목에 매여 바다에 던져지는 것보다 나쁜 행동입니다.
내 손이 나를 범죄하게 하거든 찍어버려야 합니다. 장애인으로 천국에 들어가는 것이 두 손을 가지고 지옥 곧 꺼지지 않는 불에 들어가는 것보다 낫기 때문입니다. 나의 발이 나를 범죄하게 하거든 찍어버리고, 내 눈이 범죄하게 하거든 빼어버리는 것이 낫습니다.
손, 발, 눈이 범죄하지 않도록 경계해야 할 무서운 죄 중 하나가 나와 다르다는 이유로 연약한 지체를 실족시키는 것입니다. 예수님과 요한의 대화는 “너희 속에 소금을 두고 서로 화목하라”는 말씀으로 결론을 맺습니다. 나와 다른 사람과도 화목함이 예수님의 뜻입니다.
묵상 질문
1) 나와 다른 사람과의 화목을 위해서는 소금이 필요합니다. 화목을 위해 내게 필요한 소금은 무엇입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