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문: 열왕기하 9장 27절 - 29절
제 목: 아이는 부모의 뒷모습을 보고 자란다
시편 1편은 복 있는 사람을 가리켜 “악인들의 꾀를 따르지 아니하며, 죄인의 길에 서지 아니하며, 오만한 자의 자리에 앉는 자”라고 말씀합니다. 이익 때문에 악인과 동행하는 것은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모습이 아닙니다.
그러나 유다의 여호사밧 왕은 바알 숭배자인 북이스라엘의 아합 왕과 동맹을 맺어 가까운 관계를 유지합니다. 심지어 아합의 딸 아댤랴를 며느리로 맞이하는 정략결혼까지 하였습니다. 그후 여호사밧을 이어 왕위를 물려받은 아들 여호람과 손자 아하시야 왕들 또한 자연스럽게 아합 가문과 깊은 외교적, 군사적 관계를 지속하였습니다. 그래서 여호사밧의 손자인 아하시야 왕도 아람과의 전투를 도와달라는 북이스라엘 왕의 요청을 즉각 수락합니다. 북이스라엘과의 교제가 할아버지, 아버지 때부터 당연한 행동이었기 때문입니다. 그 당연한 행동을 따라하다 아하시야 왕은 아합 가문이 심판을 당할 때 함께 죽음을 맞이하였습니다.
우리는 아하시야 왕의 죽임을 보며, 부모의 뒷모습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생각해야 합니다. ‘아이는 부모의 뒷모습을 보고 자란다’는 말이 있습니다. 자녀는 말로 가르치는 부모의 앞모습이 아니라, 부모의 행동을 뒤에서 바라보며 따라 합니다.
코로나 사태로 주일 예배가 온라인으로 전환된 뒤, 자녀들과 같이 예배를 드립니다. 과거에는 교회 앞에서 부모는 장년 예배로, 아이들은 주일학교로 헤어졌지만, 지금은 같은 장소에 있습니다. 아이들의 산만한 때문에 이런 시간이 조금 불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이 예배에 대한 신앙 교육을 시킬 절호의 찬스입니다. 온라인 예배지만, 미리 예배를 준비하는 모습을 보여주시기 바랍니다. 현장 예배에 참석할 때처럼 깔끔한 옷차림을 갖추시기 바랍니다. 온라인지만, 같이 찬송하고, 같이 기도하고, 선포되는 말씀에 아멘으로 화답하시기 바랍니다. 교회의 좋은 점을 늘 칭찬하고, 다른 성도를 위해 기도하고, 존중하는 모습을 보이시기 바랍니다. 아이들은 부모님의 이런 모습을 뒤에서 보며 배웁니다.
(잠언 22:6) “마땅히 행할 길을 아이에게 가르치라 그리하면 늙어도 그것을 떠나지 아니하리라”
묵상)
아이들의 잘못된 행동 속에 비취는 나의 모습은 없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