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문: 마가복음 2:13-22
제 목: 죄는 밉지만 사람까지 미워해서는 안됩니다.
13 예수께서 다시 바닷가에 나가시매 큰 무리가 나왔거늘 예수께서 그들을 가르치시니라
14 또 지나가시다가 알패오의 아들 레위가 세관에 앉아 있는 것을 보시고 그에게 이르시되 나를 따르라 하시니 일어나 따르니라
15 그의 집에 앉아 잡수실 때에 많은 세리와 죄인들이 예수와 그의 제자들과 함께 앉았으니 이는 그러한 사람들이 많이 있어서 예수를 따름이러라
16 바리새인의 서기관들이 예수께서 죄인 및 세리들과 함께 잡수시는 것을 보고 그의 제자들에게 이르되 어찌하여 세리 및 죄인들과 함께 먹는가
17 예수께서 들으시고 그들에게 이르시되 건강한 자에게는 의사가 쓸 데 없고 병든 자에게라야 쓸 데 있느니라 나는 의인을 부르러 온 것이 아니요 죄인을 부르러 왔노라 하시니라
18 요한의 제자들과 바리새인들이 금식하고 있는지라 사람들이 예수께 와서 말하되 요한의 제자들과 바리새인의 제자들은 금식하는데 어찌하여 당신의 제자들은 금식하지 아니하나이까
19 예수께서 그들에게 이르시되 혼인 집 손님들이 신랑과 함께 있을 때에 금식할 수 있느냐 신랑과 함께 있을 동안에는 금식할 수 없느니라
20 그러나 신랑을 빼앗길 날이 이르리니 그 날에는 금식할 것이니라
21 생베 조각을 낡은 옷에 붙이는 자가 없나니 만일 그렇게 하면 기운 새 것이 낡은 그것을 당기어 해어짐이 더하게 되느니라
22 새 포도주를 낡은 가죽 부대에 넣는 자가 없나니 만일 그렇게 하면 새 포도주가 부대를 터뜨려 포도주와 부대를 버리게 되리라 오직 새 포도주는 새 부대에 넣느니라 하시니라
예수님의 공생애에서 자주 충돌하는 세력이 바리새인입니다. 바리새파의 핵심은 ‘세상과 죄로부터의 분리’입니다. 율법 준수를 통해 유대 공동체의 부정 제거를 중요시 하였던 이들은 안식일 준수, 음식법, 정결법을 특히 강조합니다.
그리고 불의를 일삼는 세리이나 죄인과의 접촉까지 피합니다. 마치 카스트 제도를 신봉하는 인도의 지도층이 가장 아래 계층인 달라트인과 접촉하면 부정해진다고 여기는 것과 비슷합니다.
본문을 읽으면서 오늘날 크리스천이 동성애자를 향해 이런 실수를 반복하지 않는지 조심스럽습니다. 예수님은 부당하게 세금을 걷는 세리의 행동은 찬성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그들과의 교제와 식사는 누구보다 즐거워하십니다. 하나님의 말씀에 따라 동성애란 행위를 반대하지만, 동성애자를 대함에는 어떤 거리낌이나 선입견도 없어야 합니다.
바리새파는 “세상과 죄로부터의 분리”라는 선한 목적으로 시작되었습니다. 그러나 “나만을 위한 경건”을 추구하며, 다른 사람을 정죄하는 자기 의가 됩니다. 경건을 위해 선택했던 금식도 예수님과 그의 제자를 비난하는 근거가 되고 있습니다.
“죄는 미워하되 사람은 미워하지 말라”는 말이 있습니다. 바리새인은 사람까지 미워하는데 자기 의에 빠져 있기 때문입니다.
구별된 삶을 통해 신령한 음성을 듣고, 신령한 환상을 보고, 신령한 능력을 행하다면 귀한 은혜입니다. 하지만 그 은혜가 자기 의가 되지 않도록 늘 한 가지를 기억해야 합니다. 나도 죄로 인해 죽을 수밖에 없는 죄인이라는 사실입니다. 이런 나를 위해 희생하신 예수님의 십자가를 기억하는 것입니다. 십자가의 사랑으로 주변 사람들을 품는 하루가 되시기 바랍니다.
묵상하기
1) 나에게는 꺼려하는 대상이 없습니까?, 예수님이라면 어떻게 그 사람을 대하실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