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문: 출애굽기 13장 1절 – 10절(통독범위: 출애굽기 13장 – 15장)
제 목: 세상에서 제일 힘든 일
1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일러 이르시되
2 이스라엘 자손 중에서 사람이나 짐승을 막론하고 태에서 처음 난 모든 것은 다 거룩히 구별하여 내게 돌리라 이는 내 것이니라 하시니라
3 모세가 백성에게 이르되 너희는 애굽 곧 종 되었던 집에서 나온 그 날을 기념하여 유교병을 먹지 말라 여호와께서 그 손의 권능으로 너희를 그 곳에서 인도해 내셨음이니라
4 아빕월 이 날에 너희가 나왔으니
5 여호와께서 너를 인도하여 가나안 사람과 헷 사람과 아모리 사람과 히위 사람과 여부스 사람의 땅 곧 네게 주시려고 네 조상들에게 맹세하신 바 젖과 꿀이 흐르는 땅에 이르게 하시거든 너는 이 달에 이 예식을 지켜
6 이레 동안 무교병을 먹고 일곱째 날에는 여호와께 절기를 지키라
7 이레 동안에는 무교병을 먹고 유교병을 네게 보이지 아니하게 하며 네 땅에서 누룩을 네게 보이지 아니하게 하라
8 너는 그 날에 네 아들에게 보여 이르기를 이 예식은 내가 애굽에서 나올 때에 여호와께서 나를 위하여 행하신 일로 말미암음이라 하고
9 이것으로 네 손의 기호와 네 미간의 표를 삼고 여호와의 율법이 네 입에 있게 하라 이는 여호와께서 강하신 손으로 너를 애굽에서 인도하여 내셨음이니
10 해마다 절기가 되면 이 규례를 지킬지니라
생텍쥐페리의 소설 “어린 왕자”에 “세상에서 가장 어려운 일이 무엇입니까?”라는 질문이 등장합니다. 잠시 머뭇거리던 어린 왕자는 “글쎄, 돈 버는 일, 밥 먹는 일?”이라고 대답합니다.
어린 아이의 눈에도 돈 버는 일이 참 쉽지 않게 보이나 봅니다. 한 아버지는 “세상에서 제일 힘든 일은 가족을 먹여 살리는 일”이라고 대답합니다. 저도 아버지라서 그런지 이 대답에 뼛속까지 깊은 공감을 느낍니다.
제일 힘든 일에 대한 대답은 저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나이와 능력과 신분과 경제적 여건에 관계없이 모든 사람에게 제일 힘든 일은 죄의 멍에로부터 자유케 되는 것입니다.
출애굽기는 애굽 왕 바로의 종으로 살아가는 이스라엘 백성이 자유를 얻는 과정을 보여줍니다. 바로는 모세가 9가지 무시무시한 재앙을 행하여도 이스라엘 백성을 끝까지 풀어주지 않습니다. 그러나 마지막 장자가 죽임을 당하는 심판 앞에서는 항복을 선언하며 이스라엘 백성을 풀어줍니다. 하나님은 이 날을 매년 이스라엘의 모든 후손들까지 기념하며 감사하도록 유월절을 제정하십니다.
죄의 권세를 가지고, 범죄한 인간을 지배하는 마귀는 바로보다 훨씬 끈질기고 강력한 존재입니다. 인간에게는 마귀를 이길 힘도, 법적인 근거도 없습니다.
이에, 하나님의 아들이신 예수님께서 인간의 죄를 대신하여 십자가에 죽으시고, 부활하심으로 인간을 죄의 굴레부터 자유케 하십니다. 십자가의 죽으심은 죄에 대한 법적인 요구를 총족시키신 사건이고, 부활은 죄의 지배자인 마귀를 굴복시킨 사건입니다.
인간의 죄를 위해 죽으시고 부활하신 예수님의 고난과 죽음은 우리가 평생 기념해야 할 사건입니다. 십자가의 복음에 절대 절망조차 절대 희망으로 바꾸는 능력이 있기 때문입니다. 절망을 느낀다면, 십자가를 바라보시기 바랍니다.
(베드로후서 4:1, 2) “그리스도께서 이미 육체의 고난을 받으셨으니 너희도 같은 마음으로 갑옷을 삼으라 이는 육체의 고난을 받은 자는 죄를 그쳤음이니 그 후로는 다시 사람의 정욕을 따르지 않고 하나님의 뜻을 따라 육체의 남은 때를 살게 하려 함이라”
- 묵상 질문
1) 내가 순종하며 따라야 할 하나님의 뜻은 무엇입니까?